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한파주의보가 잦아지는 겨울철이 되었습니다. 집에서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난방을 잘 하고 계시나요? 이번 겨울은 난방비를 절약하며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실내 온도 20도 유지하기

춥다고 창문을 계속 닫고 있으면 실내 공기 오염도가 높아집니다. 하루에 한번은 꼭 10분 이상 환기를 시켜줍니다. 또한 20도를 유지합니다. 그 이상의 온도로 난방을 할 경우 난방비가 대폭 오르며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 개별 보일러 : 초반에 설정 온도를 높이자
  • 지역 난방 : 1도씩 서서히 온도를 높이자

적정 습도 50% 유지하기

온도 뿐만 아니라 습도 조절도 중요합니다. 따뜻해진 공기를 따라 수분이 골고루 집안을 돌 때 난방 효과가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전기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한용품들 이용하기

가스공사 캐시백 제도 활용하기

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는 전년보다 가스 사용량을 7% 이상 줄이면 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사이트를 방문해서 신청하시거나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2023년 11월 현재는 서비스가 준비중입니다. 12월 중 오픈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출 모드 제대로 활용하기

난방기를 자꾸 껐다 켜면 난방비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바닥의 난방수를 데우기 위해 가열하는 에너지가 가장 크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외출모드를 하는 것도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 이틀 이상 집을 비울 때 : 외출 모드 적극 사용
  • 한나절, 하루 잠시 비울 때 : 2-3도 정도 낮은 온도로 설정

온수 사용 제대로 하기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올 때는 뜨거운 물을 강하게 튼 다음 다시 차가운 물로 돌릴 때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온수를 40도 정도로 따뜻한 물이 나오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잘 쓰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 잠그기

다용도실이나 베란다에 보면 보일러 배관이 있습니다. 이 배관을 타고 따뜻해진 물이 방을 데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잘 쓰지 않는 방까지 데울 필요는 없겠죠. 밸브를 잠가주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 최소 2개 이상 밸브를 열어두고 한파가 몰아칠 때는 동파가 될 수 있으니 밸브를 모두 열어두시기 바랍니다.

1인가구 필수템 추천(밀키트, 미니 가전)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