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실내 온도,습도 조절법

겨울철이 되면 건조해집니다. 기온이 낮아지고 공기 중에 습도가 낮아지면서 피부 질환을 일으킬 위험도 커지고 각종 산업재해에 노출될 위험이 커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실내 습도를 적절히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겨울철 적정 실내 습도와 온도

온도는 약 21도, 습도는 50%가 적당합니다. 이 온도와 습도만 조절해도 난방비와 전기비까지 효율적으로 절약이 가능합니다.

실내 온도를 너무 높여서 실외 온도와 큰 차이를 두면 오히려 면역력이 약해져서 감기 몸살같은 감염 질병에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21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얇은 옷을 여러겹 껴입거나 내복을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60%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실내 습도가 너무 높아지면 결로,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호흡기 감염에 주의해주세요. 혹은 40% 이하로 내려가면 코점막이 건조해서 코피가 날 가능성이 있고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그러므로 적정 습도를 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 활용하기

가습기를 자주 틀어주고 세척도 자주해주세요. 물이 계속 담겨있으면 세균이이나 곰팡이가 생성될 가능성이 큽니다. 가습기는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실내습도를 높여주는 기기이긴 하지만 관리하지 않으면 오히려 세균 증식장소가 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관리가 쉽지 않다면 실내용 화초, 반려식물(스투키, 고무나무, 크루시아,알로카시아 등)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습기 위치 : 사람과 1-2m 정도 떨어지고 바닥에서 50cm – 1m 저도 떨어진 위치가 적당합니다. 사람과 너무 가까우면 호흡기가 너무 습해져서 심한 자극이 가해지고 바닥에 두면 전체적인 공간의 습도를 올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젖은 수건, 빨랫감을 집 안에 널기

겨울철엔 건조기 사용을 자제하고 가능하면 젖은 빨랫감을 실내에 널어주세요. 굳이 가습기를 틀지 않아도 실내 습도가 조절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옷걸이를 사용해서 걸어두거나 바닥에 펼쳐놓아도 좋습니다.

환기하기

춥다고 무조건 문을 다 닫아놓으면 실내 공기는 더 건조해지고 오염도도 높아집니다.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환기해주세요. 실내에 쌓인 먼지와 오염된 공기를 순환시키면 기관지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길게 열어두는 것보다는 자주 창문을 열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적절한 목욕습관

춥다고 해서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가 더 건조해집니다. 미지근한 느낌의 따뜻한 물로 하루 혹은 이틀에 한 번 목욕을 해서 피부 습도를 유지해주세요. 또한 목욕 후 보습제, 바디로션을 발라줘서 피부에 남은 수분의 증발을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임대차 신고하는 법(전세,월세 계약 필수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