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복 뜻? 복날 추천 음식 베스트12

복날은 우리 조상들이 예로부터 더위를 극복하기 위해서 각종 보양식을 먹으며 해마다 지켜 즐기는 날입니다. 초복은 7월 11-20일, 중복은 7월 21-30일, 말복은 8월 7-16일 사이로서 1년 중 날씨가 가장 더운 때이죠. ‘삼복 더위네’라는 말은 여기서 유래된 것입니다. 유난히 날씨가 덥다는 뜻이지요. 오늘은 복날의 의미와 복날의 시기 및 복날 메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게요.


복날의 의미

복날은 사실 명절도, 절기도 아닙니다. 오래전부터 해마다 일정하게 지켜서 즐기던 풍습입니다. 2023년 삼복 시기는 초복이 7월11일, 중복이 7월 21일, 그리고 말복이 8월 10일입니다. 복날에는 더위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우리 조상들은 체력보충을 위해 고칼로리 영양식을 챙겨 먹곤 했습니다. 주로 선호된 것이 고기 요리, 특별히 수분도 보충하고 열기를 제거시켜주는 각종 재료를 함께 넣은 국물 고기 요리가 인기였습니다. 그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면서 복날만 되면 ‘복날 메뉴’와’복날 음식’이 주된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복날에 대표적으로 먹는 것은 닭고기입니다. 장마가 지나고 습도가 높아지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의 증식으로 인해 음식물 부패가 빨리 일어나는 시기가 찾아옵니다. 그래서 이때는 고기와 달걀 값이 가장 쌉니다. 그래서 닭고기, 특별히 몸에 좋은 부재료들을 함께 넣어 만든 삼계탕, 백숙 같은 요리가 주된 복날 메뉴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몸의 원기를 충전하기 위해서 보신탕, 장어, 추어탕, 전복, 해신탕, 한우 등이 복날 추천 메뉴로 점차 알려지게 되었죠.

옛날과는 달리 지금은 따로 날을 정해서 영양분을 챙겨 먹지 않아도 될 정도로 식 문화가 발달했습니다. 젊은 MZ세대는 ‘복날’의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면 부모님 세대는 복날을 지키고 복날 음식을 챙겨먹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킨은 언제나 진리이기 때문에 복날을 핑계로 오랜만에 가족끼리 모여서 치킨 파티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찜닭, 불닭, 닭갈비, 닭도리탕 등 닭요리라면 뭐든 괜찮습니다.


복날 추천 메뉴

복날 추천 메뉴는 다양합니다. 가까운 친구들에게 치킨 기프티콘을 선물해도 좋고, 부모님을 위해서 복날 추천 메뉴를 선물로 드리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메뉴들을 추천합니다!


기력회복을 위해 ! : 한우, 추어탕, 오리고기


복날 근본 메뉴는 ‘닭’ : 삼계탕, 백숙, 치킨


스테미나를 올리려면 ! : 장어,낙지연포탕, 전복


복날을 핑계로 여름 제철 음식을 ! : 제철과일(수박), 초계 국수, 콩국수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구매자에겐 어떠한 추가 비용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름 가정용 제습기 추천 5

폭염 속 자동차 관리 및 아이템 추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