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5프로 이슈 논란 종결(ft.발열)

아이폰15 시리즈 국내 출시를 앞두고 발열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프로라인에 대한 논란이 중심이 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아이폰15 프로를 구매 하느냐, 마느냐에 대한 고민만 자꾸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발열 및 내구성 등 에 대한 이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이러한 이슈가 만들어진 배경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더 이상 구매에 대한 고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발열 이슈 왜 나올까?

아이폰의 발열 이슈는 신제품이 나오면 꼭 터지는 이슈입니다. 특히 국내 1차 출시국에서 제품이 출시된 이후부터 2,3차 출시국에서의 출시를 앞둔 이 시점에 말이죠. 왜 그럴까요? 이때에만 터질 수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어그로성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삼성, 애플, 화웨이, 샤오미 등 모바일 기기 제품을 파는 회사들의 마케팅 수법이 있습니다. 바로 어느 한 회사의 신제품이 나오면 그 신제품에 대한 좋지 않은 루머나 이슈를 흘리는 것입니다. 특히 시가총액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애플 제품의 경우는 더 그렇습니다. 각자 회사가 연결된 인플루언서나 유튜버, 블로그, 뉴스망 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서 뒷 소문을 흘립니다. 이런 식의 선동은 회사의 마케팅의 일부입니다. 어떤 회사나 다 똑같습니다.


발열 문제 어떻게 봐야 할까?

자, 그럼 이것이 어그로성 문제라고 본다면 실제로 유튜버들이 한 테스트 결과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소위 긱벤치 마크, 3D 마크 점수 등의 테스트로 아이폰15 프로의 발열 및 성능 문제를 체크해보면 실제로 온도가 전작보다 1,2도 정도 올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실험 결과를 보여주며 해당 유튜버는 이번 아이폰15 프로는 사용하다보면 터질지 모른다, 발열폰을 만들었냐, 비정상적인 발열이다, 타오르고 있다 등의 과격한 표현을 씁니다. 아직 국내 출시가 안된 시점에서 사람들은 이 문제에 대해 엄청난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발열의 문제를 이야기할 때는 발열이 생기느냐 마느냐의 문제로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발열이 생길 때 실사용에 무리가 있는가, 앱 성능이 느려졌는가, 카메라가 꺼지는가 등을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프로12나 갤럭시S22가 문제가 되었던 것은 발열이 생김과 동시에 작동을 멈춘다든지 전원이 꺼지는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발열이 생긴다해도 배터리가 닳지 않는 이상 성능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괜찮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1,2도는 작은 차이가 아니지만 발생이 불가능한 온도 차이도 아닙니다.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거나 신기능이 업데이트될 때 발열이 생깁니다. 그런데 단지 만져봤는데 뜨거웠다, 내지는 3일,1주일 사용해봤는데 너무 뜨거워서 못 쓰겠다라고 말하는 것만으로 발열이 심각한 이슈가 될 수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긱벤치나 3D 마크의 점수는 완전히 한계까지 몰아붙일 때 나오는 숫자입니다. 엄청난 고화질로 몇일 장시간 카메라로 영상 촬영하는 것보다 더 큰 한계로 스마트폰을 몰아붙이면서 나오는 점수입니다. 따라서 이 점수는 성능을 대표하는 점수라기 보단, 회사가 ‘우리 스마트폰은 현실적으로 스마트폰에서 구동이 불가능하나 게임을 작동시켰는데 그래도 플레이가 된다’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만든 점수일 뿐입니다.

변색/내구성 논란

변색은 색이 완전히 변하는 것입니다. 닦이지도 않는 것이지요. 지문이 잘 묻는다는 내용으로는 변색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내구성에 있어서도 티타늄 프레임이 흠집이 잘나고 파손이 잘된다라는 말도 있고, 손에 힘을 주고 구부리니까 아이폰이 완전히 박살이 난 모습이 촬영된 동영상도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이 확산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불안에 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험하고 정반대의 결과를 얻은 또 다른 유튜버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뻘짓연구소 유튜버가 있습니다. 열쇠로,동전으로,사포로 아이폰15프로를 긁기도 하고 떨어뜨려보기도 하고, 손에 힘을 줘서 구부려 보기도 했지만 아이폰에 별다른 이상이 있지 않았습니다. 외관에도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결론은, 이 논란은 이슈와 어그로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 이슈들은 아이폰15 시리즈가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됨과 동시에 사라지게 됩니다. 역대로 그러한 패턴을 보여왔습니다. 애플이 세계 최고 부자 기업인 이유가 있습니다. 절대 호락호락하게 대충 제품을 만들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런 경쟁 회사들의 마케팅 때문에 구매를 해야하느냐, 말아야 하느냐로 고민하다가 재고가 없어서 사지 못하는 불상사가 없길 바랍니다.

아이폰15 시리즈는 10월 6일 사전예약일이며 10월 13일이 정식 출시일입니다. 사전예약 당일 00:00시가 시작됨과 동시에 아이폰15를 비롯한 애플워치 등의 신제품 판매링크를 모은 링크를 업데이트 해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도 좋고, 아래 링크를 복사/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해서 카톡 ‘내 채팅방’에 저장해도 좋습니다.

아이폰 구매 바로가기




아이폰15프로 vs 15프로맥스(ft.카메라, 인기색상, 사전예약)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