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하루종일 시원하게 쓰기 (feat. 전기세 절약)

폭염이 연일 지속되면서 에어컨없이는 못사는 요즘입니다. 그러나 전기세 걱정이 만만치 않죠. 이번 포스팅에선 제가 에어컨을 하루종일 시원하게 쓰면서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효과적인 에어컨 사용법

1.선풍기나 서큘레이터와 같이 이용하기

방안 구조에 따른 선풍기 헤드 각도 조절 – 에디터가 그림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에어컨과 같이 사용하면 온도가 내려가는 속도가 20%정도 더 빨라집니다. 방안 구조에 따라서 선풍기 헤드를 배치하는 방향이 다르다는 점 참고하세요. 에디터가 직접 방안 구조와 선풍기 바람 방향에 대해서 그림을 그려봤습니다. 3가지 방 구조를 볼게요.

  • 1번 방 전체를 시원하게 하고싶은 경우 : 선풍기의 머리를 에어컨을 향하게 두세요.
  • 2번 먼 곳까지 시원하게 하고싶은 경우 : 선풍기의 머리가 에어컨을 등지게 해주세요.
  • 3번 복층까지 시원하게 하고싶은 경우 : 선풍기의 머리가 에어컨을 등진 상태에서 계단 위를 향하게 해주세요.

참고로 효과적인 바람 방향의 전환을 위해서는 선풍기보단 서큘레이터가 더 유용합니다. 선풍기는 직접적인 바람을 쐬는 것이 목적이지만, 서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선풍기 바람은 헤드 앞부분만 넓게 퍼지는 바람을 만들어내는 반면, 서큘레이터는 회오리 바람을 만들어서 직진으로 쭉 뻗어나가는 바람을 만들어냅니다.



2.실외기 커버로 실외기 관리하기

여름철 실외기에 실외기 커버를 씌워주면 전기세가 절약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실외기는 대부분 아파트 옥상 위나 건물 벽면 옆에 설치됩니다. 실외기가 태양열이 계속 가해지면 실외기의 전력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햇빛을 차단해주는 커버가 필요합니다.

실외기 커버 좋은 것을 하나 추천합니다. 이 커버는 저렴하면서도 커버력이 우수합니다. 불에 타거나 태풍에 날라갈 염려가 없습니다. 비둘기들 날아와서 집짓는 집 있으신가요? 이번에 커버 설치 하시면서 그런 불편함도 해소되시면 좋겠습니다. 쿠팡링크 걸어드릴테니 오늘 주문해서 내일 받아보세요.

⭐️ 리빙토픽 실외기 커버 디자인 알아보기



3.2주에 한번 필터 청소 : 에어컨의 필터는 주변 공기를 흡입 하면서 먼지를 걸러냅니다. 그 과정에서 먼지가 필터에 자꾸 쌓이게되면 빨려들어가는 공기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면서 에어컨 작동 효율이 낮아집니다. 최소 2주에 한번 정도는 물로 필터를 청소해주세요.


4.희망 온도를 너무 낮은 온도로 사용하지 말 것 : 희망 온도가 낮아질수록 전력소모량이 늘어납니다. 너무 낮은 온도를 유지한다면 냉방병에 걸릴 우려도 있습니다. 실내 적정 온도는 26도입니다. 26도 정도면 효과적으로 전기세를 아끼면서 시원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5.제습모드는 전기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에어컨 세팅

가장 더울 때(실외 온도 35도 가정) 30평에 4인 가구가 사는 집이라고 가정하면, 희망온도를 26도로 설정해서 8시간 정도 쭉 틀어도 됩니다. 틀기 전후로 환기를 해주고 밤에는 창문열고 송풍 모드로 사용하면 전기료를 한달에 2만원정도만 더 내면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를 많이 나오게 하는 주범은 자꾸 켰다 껐다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전문가들은 외출할 때도 틀어놓는 것이 오히려 절약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이것은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만 해당됩니다. 인버터 에어컨이 아닌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는 더우면 켜고 26도가 되면 끄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를 위해서 본인이 구매한 에어컨이 인버터 에어컨인지, 정속형 에어컨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 타입 확인하기

에어컨은 실외기의 모터가 돌아가면서 작동하게 됩니다.

인버터 에어컨정속형 에어컨
모터 작동 방식실내 온도에 맞춰서 자동적으로
모터의 속도가 조절 되며 돌아감
희망 온도를 설정하면 그 온도에 맞는
정해진 속도로 모터가 돌아감
제작 연도
(절대적인 기준은 아님)
2011년도 이후 생산2011년도 이전 생산
전기세 절약 팁1.끄지말고 하루종일 켜 놓는 것이 효율적임
2.절전 모드로 알아서 작동함
3.최신 절전형 에어컨일수록 전기세 절약 효율성 높음
1.계속 켜두면 전기세 폭탄맞음
2.처음에 파워냉방으로 세게 틀어서 온도를
빨리 확 낮추고 시작하기
3.이후에 2시간마다 껐다 켰다를 반복해서
적정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효율적임


전기세 확인 어플깔기

에어컨 절약 세팅을 숙지해도 전기세 걱정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럴 땐 실시간마다 전기세를 알아볼 수 있는 어플을 하나 깔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하는 파워플래너 어플을 다운받아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한전 파워플래너 다운로드(안드로이드용 – 갤럭시)

한전 파워플래너 다운로드(IOS용 – 아이폰)



에어컨 하루 종일 시원하게 전기세 걱정없이 트는 방법 영상으로 확인하기

쿠팡 파트너스의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