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왜 해? 안하면 어떻게 될까?(개념,가산세)

연말정산 때문에 정신없는 요즘입니다. 회사에서는 증빙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는데 여기저기 물어봐도 그냥 시키는대로 하라는군요.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면서요. 그래도 개념은 알아야지요. 세금을 내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연말정산을 왜 하는지 그 개념을 파악하고 만일 하지 않으면 얻게 될 결과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연말정산 개념 파악 : 누가,무엇을,왜,어떻게?

1.누가 연말정산을 하는가?

연말정산은 내가 한 해동안 일을 해서 소득을 벌었을 때 낸 세금이 정확한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일을 한 사람 즉, 소득이 있는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죠. 법적인 용어로는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2.무엇을 가지고 연말정산을 하는가?

소득이 있는 사람은 무조건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소득세’이죠. 그런데 세금은 사람에 따라 내야하는 정도가 다릅니다. 소득구간(얼마 버는지), 부양하는 가족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세금을 내는지 등에 따라서 세금이 다릅니다. 그런데 이걸 일일이 근로자가 계산하고 자료 확인해서 매번 세금내는 것이 어렵잖아요. 그래서 국가가 국민이 아닌 회사에게 세금을 미리 떼라고 합니다.

얼마를 떼야 하는지는 소득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국가가 정한 지표에 따라서 특정 금액을 떼어서 회사가 미리 국가에게 주는 것이죠. 그리고 뗀 나머지 금액을 근로자에게 지급합니다. 그것을 ‘세후 급여’라고 합니다. 월급명세서를 보면 알 수 있어요. 소득세, 주민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여러가지 세금이 빠져나간 나머지 금액을 매월 받습니다.

3.왜 연말정산을 할까?

앞서 정부가 소득수준 지표에 따라서 미리 세금을 떼어갔다고 했죠? 그런데 이 금액은 사실 대충 소득수준에 따른 평균값이라서 정확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형편에 맞게 정확한 세금을 내야 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다음 해 초가 되면 1년 동안 낸 세금이 많았는지, 적게 냈는지를 ‘정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어떻게 연말정산을 할까?

국가가 우리에게 세금을 많이 떼어갔으면 환급을 해주어야 하고, 세금을 적게 떼어갔으면 우리가 ‘가산세’라는 것으로 돈을 내야 하는데요. 이런 정확한 정황을 알려면 국가에게 내 형편이 어떤지를 알려줘야 합니다. 다음의 4가지 요소로 말이죠.

  • 나 소득 얼마 있다
  • 이런 방식으로 돈 벌었다
  • 부양하는 가족이 있다(부모님, 형제/자매)
  • 나 월세 낸다

이것들을 증빙하는 증거 자료를 모아서 국세청에 제출하는 것을 종합소득세 신고라고 합니다. 그런데 국민 개개인이 이 모든 자료들 다 조사해서 짊어지고 국세청으로 찾아가면 엄청난 일이겠죠. 그래서 ‘근로소득’에서만큼은 정부가 회사에게 이 일거리들을 해결하라고 요구합니다.

즉, 회사가 직원에게 자료를 받아서 한 번에 국세청에 제출하는 것이죠. 이것이 연말정산을 하는 방법입니다. 연말정산은 회사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회사에게 필요한 자료를 모아서 가져다 주면 되는 것이죠.

연말정산 안하면 어떻게 될까?

일단 회사가 얼른 연말정산을 하라고 재촉할 것이기 때문에 안할 일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도 꿋꿋이(?) 하지 않게 되면 세금감면혜택도 못받고 자칫 잘못하면 무신고 가산세를 내게 될 수 있어요.

만일 안하는 것이 아니라 ‘못’한 분들은 어떻게 할까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연말정산을 하셔도 되고, 기한 후 신고 제도를 이용해도 됩니다. 또 연말정산 때 깜빡한 공제항목이 있다면 경정청구를 하면 됩니다. 언제든 기회가 있습니다. 그래도 괜한 가산세 내지 않도록 연말정산 기간내에 꼼꼼히 자료를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연말정산 간소화, 숨은 돈 찾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