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용 맥북프로 결정하기 (M3 PRO, M3 MAX 비교)

영상 편집용 노트북으로 맥북프로를 생각하시는 분들 주목! 이번 2023년 10월 이벤트를 맞이하여 M3칩을 탑재한 맥북프로가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M1 맥북프로를 사용하던 유저들과 인텔 노트북을 사용하던 소비자들 모두가 기대할만한 소식입니다. 오늘은 M3칩셋 모델 중 pro와 max 모델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와 더불어 전작 모델을 구매해도 되는 이유까지 추가로 설명해드립니다.

영상 초보용으로 맥북에어, M2맥북프로 추천

이제 갓 영상작업을 시작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아이무비를 써보다가 이제 파이널컷을 사용하기 시작하신 분들, 유튜브 영상편집으로 수익내기를 도전하실 분들은 사실 M2 맥북에어나 M2 맥북프로도 괜찮습니다. 차고 넘치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현재 M2 맥북프로의 경우는 신제품 출시기념으로 인해 재고가 빠지는 현상으로 가격이 많이 하락했습니다. 저장용량은 512GB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사양은 기본사양으로 해도 충분히 영상편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컷편집하고 자막 넣고 변환 효과 주는 것은 심지어 M1 맥북에어도 잘 구동됩니다. 그 이상의 효과를 넣기 시작하면 버벅대는 것뿐이지 이정도 사양에도 잘 돌아갑니다.

현재 10월 31일 기준으로 13인지 맥북에어 M2 제품의 경우 178만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에어 제품은 더 가볍습니다.

M2 13인치 맥북에어 최저가 구매하기

현재 10월 31일 기준으로 13인치 맥북프로 M2의 경우 156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M2 맥북프로 재고 확인하기


이제 M3칩으로 들어가서 M3 pro와 M3 max의 차이를 한번 보겠습니다. 주된 타겟은 M3 max 보다는 M3 pro를 고민하는 일반인들입니다. max급을 구매하는 분들은 이런 스펙 비교 볼 것 없이 바로 max를 구매합니다.

Pro와 Max의 메모리 차이

M3 pro와 M3 max의 통합 메모리는 각각 36GB, 128GB입니다. 엄청난 격차죠. 참고로 이 수치는 인텔칩의 메모리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애플 실리콘의 메모리는 인텔칩 거의 2배에 가까운 성능을 구현한다고 보면 됩니다. 발열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M1 모델을 시작으로 애플은 맥북에 팬을 없애버렸죠. 발열제어시스템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CPU의 성능은 동일 가격대의 노트북 중 가장 뛰어납니다.

애플은 이번에 M3 max를 확실하게 급나누기를 한 것 같습니다. 영상편집을 어느 정도 해봤거나 유튜브 채널을 다수 운영하는 분들은 M3 pro의 성능과 메모리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 이상은 편집과 촬영을 본업으로 하는 영화 감독, CF 촬영감독에게 해당합니다.

예상 사용 기한은 얼마나?

맥북은 내구성이 튼튼해서 7년,8년까지도 거뜬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애플은 매년 새로운 칩셋을 넣은 맥북프로 시리즈를 출시합니다. 그때마다 강한 정신력으로 지갑을 열지않을 수 있다면 시원~하게 M3 max를 구매해도 좋습니다. M4, M5가 나올 때도 버틸 수 있다면 말이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3년 이상을 쓰기가 힘듭니다. 새로운 애플의 마케팅 소식이 들려오면 어김없이 지갑을 열기 마련이죠.

14인치? 16인치?

14인치냐, 16인치냐는 무게로 비교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어차피 영상 편집을 하면 외부 모니터 2개, 3개씩 달고 사용하게 됩니다. 큰 모니터 끼고 사용하게 되면 16인치도 엄청 작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무게는 14인치의 경우 1.6Kg, 16인치의 경우 2.14kg이죠. 한 곳에서 계속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2kg가 넘는 노트북은 부담스럽습니다.

저장용량

가장 인기있는 용량은 1테라입니다. 하지만 512GB 모델도 충분히 용량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영상작업을 하려면 어차피 대용량 아이클라우드나 외장 SSD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입니다.

M3 맥북프로 주요 특징

영상편집용 노트북에서 중요한 것은 디스플레이와 사운드를 들 수 있습니다. 이번 M3맥북프로에 탑재된 XDR 디스플레이는 XDR 전용 모니터의 가격만 500만원이 넘습니다. 생생한 색감을 전달하며 생동감이 그대로 느껴지는 효과를 주는 최고의 화질을 선사합니다. 스튜디오급 3 마이크 어레이의 오디오와 6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의 지원으로 어느 부분 하나 빠지지않게 영상편집에 필요한 최고의 성능을 탑재했습니다.

특별히 통합 메모리가 128GB인 M3 max의 성능은 괴물급을 넘어선 천상계 수준입니다. 특별히 M1 pro와 M1 max와 비교한 모든 실험에서 최대 80%까지 M3 pro와 M3 max의 CPU 및 GPU 성능이 개선되었다는 사실은 믿을 수 없습니다. 3나노공정 개발이 이룬 업적입니다. 이 모든 성능과 구성을 살피면 사실 지금 M3칩의 맥북프로는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00만원 이상의 가치와 성능을 지닌 디스플레이까지 꼼꼼하게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분명히 전작에 비해 올라간 것은 사실이지만 M3칩셋의 성능 업그레이드로 인해 작업효율이 매우 높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영상 작업을 업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M3 max로, 일반인 수준에서 영상편집을 즐기는 분들은 M3 pro로 14인치 모델을 512GB 혹은 1테라에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0월 애플 이벤트 요약 | M3맥북프로, 아이맥24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