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준비중인 나는 간이과세자일까? 일반과세자일까?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영원한 숙제, 세금신고입니다. 장사만 잘하면 될 줄 알았는데 복잡한 세금신고가 있네요. 장사가 잘되고 많이 번만큼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그런데 이제 막 시작하는 병아리 창업주분들에겐 세금계산서 발급, 장부 기록 등이 너무 어렵게 느껴져요. 그래서 일반과세자보다 더 간편한 간이과세자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이과세자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나는 간이과세자에 해당할까?

간이과세자의 기준은 연매출인 공급대가가 4800만원 미만일 경우에 해당합니다. 즉, 월평균 400만원 이하의 매출을 기록하는 사장님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때 매출액은 공급대가로서 공급가액과 부가세를 합한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10000원 순대국을 파는 사장님이라면 부가세 10%인 1000원을 뺀 9000원이 공급가액이 됩니다. 공급대가와 공급가액을 헷갈리면 안돼요.

공급대가 = 공급가액 + 부가세

세율은 얼마나 될까?

세율은 기본 10%에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곱한 비율입니다. 운영하는 가게의 업종별로 부가가치율이 달라요. 일반적으로 15에서 40% 사이입니다. 따라서 세울은 1.5%에서 4%로 생각하면 됩니다.

과세 기간은 1년입니다.

그래서 얼마를 납부 해야 하나?

납부해야하는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공식이죠.

납부세액 = 매출세액(순대국 얼마나 팔았나?) – 매입세액(순대, 재료, 고기 얼마에 샀지?)

세금을 조금 내려면 매출세액은 적어야 하고 매입세액은 많으면 좋겠죠?

간이과세자가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매출세액 때문입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는 매출세액의 10%를 내야 하지만 간이과세자의 경우는 이보다 더 적은 1.5%-4%(업종별로 다름)만 내면 되니까요.

단, 매입세액은 매입액의 0.5%를 업종 상관없이 내야 합니다. 이건 좀 아쉽죠. 법이 바뀌면서 이렇게 일괄적으로 정해졌습니다. 환급도 안해줍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는 매입액이 크면 환급을 해주는데 말이죠. 그래서 매입이 크면 클수록 간이과세자가 불리해져요. 무조건 간이과세자로 하면 안됩니다.

연매출 4800만원 넘으면 어떻게 될까?

간이과세자의 자격 기준인 연매출 4800만원이 넘으면 즉, 월평균 400만원이 넘으면 일반과세자가 되는걸까요? 사업자 유형이 바뀌긴 합니다. 이것을 정하는 기준은 1월 부가가치세 신고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업자 유형이 바뀌는 기간을 6개월 정도 주는 겁니다.

그래서 1월이 중요한 달이에요. 일단, 여기서 연매출 4800만원이 넘는 사장님들의 경우는 그 해 7월 1일부터 ‘간이과세자(세금계산서 발급사업자)’로 변경됩니다. 그런데 무지 무지 장사가 팡팡 터지면서 연 매출 8000만원을 넘긴다? (월 666만원) 그러면 바로 7월부터 일반과세자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 연매출 4800과 8000 사이에 있는 영세 사업자분들이 애매합니다. 이런분들이 간이과세자의 두번째 유형인 간이과세자(세금계산서 발급사업자)로 변경되는 것이죠.

간이과세자 2번째 유형 – 간이과세자(세금계산서 발급사업자)

그냥 간이과세자가 아니라 이름이 길어진 간이과세자이죠. 연매출 8000만원 미만(월평균 666만원)인 사장님들에게 해당합니다. 세율은 1.5% -4%로 위와 동일하죠.

과세기간은 1년입니다. 그러나 7월 25일까지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기간의 세금을 ‘예정신고’라는 것을 중간에 해야합니다. 한번만 신고하면 되는 간이과세자와는 다르죠. 간이과세자인듯 일반과세자인듯 아닌듯한 애매한 위치에서 예정신고인듯 확정신고인듯 아닌듯한 신고를 2번해야 합니다^^

납부세액은 간이과세자와 동일합니다.

  • 매출세액 = 매출액 *(1.5%~4%)
  • 매입세액 = 매입액 *0.5%
  • 납부세액 = 매출세액 – 매입세액
  • 환급 없음

연매출 8000만원 초과하면 어떻게 되나?

간이과세자(세금계산서 발급사업자)유형에서 장사가 잘되어서 8000만원의 연매출을 초과할 경우는 7월 1일에 일반과세자로 자동 변경이 됩니다. 이 경우도 7월 25일까지 간이과세자의 부가세 신고를 마치시면 됩니다.


간이과세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좀 어려우신가요? 세금 전문 용어도 있고 처음엔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사업을 하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많이 읽어보시면서 익숙해지시길 바랍니다. 처음부터 세무사한테 맡기면 쉬울 수 있지만 세무사 비용 처리하는 것도 돈이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사장님의 마인드로 천천히 익혀보세요.

부가가치세 신고 늦으면 돈들어요! 신고일정